
편집위, 오보 대응 태도 논의

전국언론노동조합
연합뉴스지부       

(110-140)      서울 중구 수하동 67
 /전화398-3620~2/   팩스398-3630/        

발행인 공병설·공보위간사 고형규

2011.6.8 (수) 1  

www.newsunion.co.kr

2011-3호

제3기 노사 편집위원회(이하 편집위)는 5월 26일 
3차 회의를 열어 김정일 방중 보도에서 드러난 오보 
대응의 문제점을 고민하고 4대강사업 현장 사고 보
도를 짚어봤다.

김정일 방중 보도와 관련, 노사는 김정은이 아닌 
김정일이 방중한 것으로 확인된 이후 뉴스통신사로
서 연합뉴스가 독자들에게 책임있는 자세로 후속 보
도를 적절하게 했는지를 논의했다.

노측은 취재의 어려움을 감안하더라도 오보가 확
인된 뒤에는 바뀐 상황에 좀 더 기민하게 대응했어
야 하지 않았느냐고 말했고, 사측은 정부 소식통들
이 정확하게 확인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제2의 오보
를 막기 위해 신중할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.

4대강 사업 보도와 관련해서는 각각의 사업장에
서 연달아 일어난 사고를 다루기는 했지만 해당 사
고들과 4대강 사업의 연관성을 살펴보는 기사는 두
드러지지 않았다는 노측의 지적에 사측은 장마철을 
앞두고 4대강의 안전문제를 진단하는 시리즈 기사
를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. 실제로 회사는 6월1일 
4대강의 장마철 수해 문제를 짚어보는 기사를 내보
냈다.

회의에는 노측에서는 공정보도위원회 고형규 간
사, 류지복 부간사, 현윤경 총무, 정성호 노조 사무
국장이, 사측에서는 김성수 편집상무, 이래운 편집
국장, 김대영 국제국장, 김용수 지방국장, 이선근 통
합뉴스국장이 참석했으며, 채삼석 기사심의실장이 
옵서버로 함께 했다.

<요약>

◇ 김정일 방중 보도

■ 노측= ‘김정은 단독 방중’ 보도를 연합뉴스가 
선도했다. 그러나 이후 방중 주체가 김정은이 아닌 
김정일로 확인됐다. 결과적으로 오보였다. 이와 관
련해 오보 그 자체보다도 오보임을 확인한 이후 대
처하는 태도에 관심을 두고 짚어봐야 할 대목이 있
다. 일부 언론이 오후 5시쯤 방중 주체가 김정은이 
아니라 김정일이라고 보도했지만 우리는 오후 6시 
35분에야 해당 기사를 다뤘다. 김정일 방중 사실 확
인 이후에도, 앞서 출고한 기사를 대체하거나 정정
하지 않고 ‘종합’하는 형식으로 다뤘다. 독자들에게 
바뀐 상황을 알리는 ‘알림’을 공지한 것도 늦었다. 
앞으로는 오류를 발견할 경우 좀 더 용기있게 방향
을 바꾸는 의사결정을 하고 발빠르게 대처해야 할 
것이다.

■ 사측= 김정은 방중은 점심, 오후까지도 다양한 
채널에서 확인해준 것이다. 그런 상황에서 기사를 
쓰지 않을 도리가 없었다. 그런데 나중에 같은 채널
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말을 바꾼 것이다. 정통한 소
식통이 김정일이 방중한 것 같다고 얘기한 것을 듣
고서 일부 언론은 바로 보도한 것이었다. 이와 관련
해 우리도 후속 취재에 들어갔지만 당국자들이 명확
한 정보를 주지 못했고 끝까지 소스를 흐렸다. 또 팩
트 확인이 제대로 안 되는 상황에서 우리가 가장 먼

저 보도한 내용을 스스로 뒤엎는 것도 신경이 쓰인 
측면이 있고, 김정은이 안 갔다는 걸 확신할 수 없는 
상황에서 또 잘못 쓰면 오보를 두 번 내는 셈이어서 
조심스레 접근할 수 밖에 없었다. 오보라고 판단했
으면 과감히 바꿨겠지만, 고민할 만한 부분이 분명
히 있었다.

◇ 4대강 사업 관련 보도

■ 노측= 5월초에 봄비가 오면서 4대강 공사 현장
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했다. 이들 개별 사건 보도는 
잘 됐다고 본다. 다만 4대강 공사와 이들 사고의 관
계 및 구조적 문제를 짚어주는 것은 미흡하지 않았
나 싶다. 4대강 공사 현장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
사가 나간게 5월19일이었는데, 대구.경북에서 5월 
초에 2-3건의 사건이 발생했을 때 미리 보도할 수 
있지 않았나.

■ 사측= 만약 구조적 문제가 있어서 사고가 났으
면 당연히 지적해야 할 문제다. 각각의 사고를 전하
는 기사가 개별적으로 나갔지만 넓게 조망하지 못
했고, 기사에 깊이가 없었던 것은 사실이다. 그런 지
적은 있을 수 있다. 일부러 경시했거나 외면한 건 아
니다. 장마철을 앞두고 4대강 현장을 점검하는 기획
기사를 각 지역본부에서 준비해 6월1일자로 보도
할 계획이다.

4대강 사업현장 사고 보도도 점검

참글상 상금의 상향 조정후 첫 대상(상금 100만
원) 수상작이 나왔다.

공정보도위원회(간사 고형규)는 지난달 23일 5월 
회의를 열어 ‘재벌계열사 일감몰아주기 비판 등 7
건’(증권부 곽세연, 고유권, 이준서, 송혜진)을 이달
의 참글상 대상 수상작으로 결정했다.

해당 작품은 공보위원 19명 가운데 15명의 수상 
적격 추천을 받아 회의 참석자 7명의 만장일치로 낙
점됐다. 나머지 후보작 3건은 수상 적격 추천을 위한 

정족수를 넘지 못했다.
이번 수상작은 정부가 재벌총수 자녀의 비상장 계

열사에 일감을 몰아줘 편법적으로 부를 이전하고 있
다는 사실을 수치로 입증해 참글상의 취지인 ‘자본 
권력에 대한 감시’에 제대로 들어맞았다는 호평을 
받았다.

방대한 양의 기업별 사업보고서와 감사보고서를 
면밀히 분석한 수상자들의 노력도 높은 점수를 받았
으며, 재벌의 구시대적 부 세습에 대한 사회적 비판

여론을 이끌어 냈다는 의미도 인상적이었다.
특히 최근 회사의 광고 매출 증가에 따라 주요 광

고주인 국내 대자본에 대한 비판적 기사가 다소 위
축되는 분위기임에도, 정확한 팩트에 근거해 재벌 
비판 저널리즘을 되살려낸 점도 수상의 주요 배경
이 됐다.

해당 기사는 규정에 의해 연말 ‘올해의 참글상’ 후
보작에 이름을 올렸다.

참글상 상금인상 뒤 첫 대상 탄생

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