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제4기 노사 편집위원회(이하 편집위)는 11월 24일 제8차 회의
를 열어 이명박 대통령과 청와대 관련 기사의 일부 부실 처리 문
제를 안건으로 올려 집중적으로 논의했다.
청와대가 미국 현지 연설문 작성업체에 큰 돈을 주고 이 대통

령의 미 의회 연설문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받은 사실과 관련,
주요 일간지는 이를 비중 있게 다뤘으나 연합뉴스는 뒤늦게 쓰면
서 그것도 정부의 해명 위주로 처리했다고 노조 측은 말했다.
이에 대해 사측은“결과적으로 현지와 국제국의 판단에 잘못이

있었다”면서도“하지만 초기 취재 결과‘무리한 기사’(대행 의뢰
자체를 매우 비판적으로 바라본 타 매체 기사)라고 판단했고 어
떤 의도를 갖고 쓰지 않은 것은 아니다”라고 말했다.
내곡동 사저가 이 대통령의 승인 아래 결정됐다는 김인종 전

청와대 경호처장의 특정 언론 인터뷰 기사를 뒤늦게 따라가면서
빈약하게 처리한 경위도 논의했다.
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‘고용 대박’이라고 말해 구설에 오

른 정부의 고용 통계를 무비판적으로 전달하는 데 그친 점도 지
적됐다.
회의에는 노측에서 공정보도위원회의 고형규 간사, 류지복 부

간사, 강훈상 총무, 김성진 기자협회 지회장(이상 노측)이 참석하
고 사측에서 김성수 편집상무, 이래운 편집국장, 장윤주 국제국
장, 김용수 지방국장(이상 사측)이 참석했다. 최태수 기사심의실
장은 옵서버로 함께했다.

다음은 회의 주요 내용 요약.

◇◇ 대대통통령령 미미 의의회회 연연설설문문

■■노노측측 == 대통령이 미국 의회에 가서 연설하고 칭찬을 받았는
데 그 초안을 미국의 연설문 작성업체인‘웨스트윙라이터스’가
작성했다고 해 논란이 됐다.
이 기사는 11월 6일 저녁 인터넷판에 나왔는데 경향 한국 국민

한겨레 조선 등 조간이 7일자에 받아 썼다. 그러나 연합은 스트
레이트는 안 썼고‘과거에도 있었던 관례‘라는 임태희 대통령실
장의 해명만 나갔다.
또 8일엔 워싱턴특파원이 웨스트윙라이터스를 추가 취재해 썼

지만 제목부터가‘<웨스트윙라이터스, 빌 클린턴 보좌진들이 주
축>’이다. 이 업체의 인적 진용을 주로 소개하고 말미에 주미 대
사관의 해명을 붙였다.
관행이란 임태희 실장 해명을 참여정부와 청와대 출신 인사들

이 반박했는데 이도 기사로 처리되지 않았다.

■■사사측측 == 결과적으로 현지 판단, 국제국 판단에 약간 착오가
있었다. 경위를 보면 세계일보 특파원이 블로그에 게재한 것이
야근 시간대에 확인됐다. 그 야마는‘대통령 연설문을 어떻게 로
비업체에 맡겨서 그대로 읽느냐’는 식이었다.
그러나 취재해보니 홍보 대행업체가 아니라 연설문 작성 업체

였고, 외국 정상들도 연설할 때 이 업체에 의견을 구한다고 하더
라. 대사관도‘과거에도 그랬다’고 하고, 청와대도‘자문을 구하
고 종합해서 최종 연설문이 나왔다’는 설명이었다.
그때 현지 판단은‘그럴 수 있다’, ‘무리한 기사 아니냐’는 것

이었다. 여러 신문에 게재된 후 실국장 회의에서도 누락에 대한
지적이 많았다. 제작부서에서 어떤 의도는 없었다.
신문들 제목대로 쓰면 새로운 오해를 부를 수 있겠다 싶어 후

속 취재를 했고 시차는 있지만 다음날 처리했다. 판단에서 실기
한 면이 있다.

■■노노측측 == 안타깝게도 늦게 송고된 그날 아침 뉴시스 기사가
포털의 톱으로 뜨면서 가장 많이 읽은 기사로 주목을 받았다. 내
부 사정을 알 길 없는 독자들에게는 연합뉴스가 일부러 기사를
안 쓴 것 같은 오해를 불렀다.
우리 관심은 의도가 있었느냐가 아니다. 팩트를 전하는 것은

어떤 식으로든 해야하지 않았나 싶다. 다른 사안은 빨리 확인해
서 기사로 밀어넣어야하지 않느냐 하는데 이런 건 너무 이것저것
많이 재는 것 같다.

◇◇ 박박재재완완 장장관관‘‘고고용용대대박박’’발발언언

■■노노측측 ==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의‘고용 대박’발언이 문제
가 됐다. 우리는 스트레이트와 박스 기사가 1건씩, 전형적인 틀대
로 나갔다. 그러나 다음날 조간신문은 조선부터 한겨레까지, 그
리고 경제지까지‘이게 무슨 고용 대박이냐’는 식의 분석기사가
톱기사 수준으로 나갔다.
연합은 너무 기계적으로 전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. 통

계치 이면에 대한 분석을 소홀히 해 결과적으로 독자들에게 왜곡
된 정보를 전한 실책이 있는 것 아닌가.

■■사사측측 == 우리는 통신 특성상 아침에 일찍 기사를 내보냈다.
어떤 평가를 받을지 판단하기 어려운 시점이었다. 그때부터‘역
풍이 불 것’이란 생각을 못하고 드라이하게 내보냈다. 다만 박스
에는‘고용 서프라이즈를 이끌었지만 내용은 좋지 않다’는 대목
이 들어 있다.

발 행 인: 공병설

공보위간사: 고형규

2011-8호

(100-210) 서울 중구 수하동 67
☎ 398-3620~2   FAX 398-3630 

전국언론노동조합

연합뉴스지부

12011.12.29일(목)

‘대통령관련기사’부실처리문제논의

공정보도
http://www.newsunion.co.kr

2면에계속☞

美의회연설문의뢰, 내곡동사저사전승인



2공정보도

연합뉴스 공정보도위원회는 회의를 열어 10월 송고분에 대한
이달의 참글상 대상에 증권부의 금융권 탐욕 연속보도를 선정했
다. 
증권부는 미국 월가의‘occupy 시위’를 계기로 10월 한 달 간

19건의 기사로 국내 금융권의 탐욕 실태를 전방위로 파헤쳤다.
턱없이 높은 금융권의 임원 급여, 주주배당금, 모럴해저드, 성

과급 등을 구체적인 자료와 수치를 기반으로 자본권력을 강하게
비판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.
이로써 증권부는 5월(재벌계열사 일감몰아주기) 올해 두번째로

참글상 대상을 수상했다.
공보위는 또 의정부 미군 성폭행 사건을 계기로 한미 주둔군지

위협정(SOFA)의 불평등한 조항과 실태를 심층보도한‘한미
SOFA 언제까지 촛불을 들 것인가’(기획취재팀)를 우수상으로 선
정했다.
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스마트폰용 앱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

(SNS) 심의부서를 신설키로 했다는 내용을 포착해 폭로한‘방통

심의위, 앱·SNS 심의부서 신설안 마련’(미디어과학부 김병규)은
장려상으로 결정됐다. ■

이달의참글상대상에‘금융권탐욕’(증권부) 연속보도

제목이라도‘고용 대박(?)’하고 물음표라도 붙였으면 좋았을
거라는 생각이 든다. 다만 그후에 여당에서 박 장관 발언 때문에
개각해야 한다는 식의 발언 기사도 별도로 나갔다.

■■노노측측 == 의도가 있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. 박재완 장관이
이렇게 말해서 논란을 빚고 있다거나, 상황 인식이 제대로 된 것
이냐고 비아냥거리는 목소리도 있다는 식으로 별도 기사를 써줬
더라면 좋았을 것 같다.

■■사사측측 == 남들보다 기사를 앞서 써야하는 통신의 속성도 감
안해달라. 예컨대 여야 대결 상황에서 어떻게 될지 모르는데 그
때까지 상황만으로 판단해서 기사를 써야한다. 신문이야 더 지켜
볼 수도 있고 연합이 내보낸 기사를 갖고 추가 취재할 수도 있
다. 판단력이 없다기보다 먼저 기사를 써야하는 통신이 짊어질
숙명이다.

◇◇ 김김인인종종 전전 경경호호처처장장의의 신신동동아아 인인터터뷰뷰

■■노노측측 == 우선 송고 시간부터 문제다. 작성부터 송고까지 무
려 18시간이 걸렸다. 제목도 완전히 뒤바뀌었다. 김인종 전 청와
대 경호처장의 인터뷰 내용도 당초 작성기사로 올라왔던 것이
축약돼 기사 뒤쪽에 붙었다. 설명이 필요하다.

■■사사측측 == 신동아 인터뷰가 있다는 얘기가 들려서 청와대팀에
서 일단 기사를 올렸다. 그런데 그 내용이 그동안 청와대가 해명
했던 것과 똑같았다. 다른 대목은 명의를 아들로 하자는 것, 그
리고 경호처장이 자기가 그렇게 얘기했다는 것만 새로운 내용이
었다고 한다.
오히려 해명만 해주는 기사라고 판단해서 내보내지 않은 것이

다. 그런데 다음날 아침 신문에 기사가 나왔다. 토요일이었고, 새
로운 내용은 아니지만 오전에 여야 반응이 나오는 대로 공방 기
사로 처리할 방침을 세웠다. 그런데 야당은 논평을 냈지만 여당
은 얘기가 안 된다고 논평을 안 냈다. 그래서 늦어졌고 결국 민
주당 입장을 위주로 기사가 나갔다.

■■노노측측 == 청와대 해명과 다른 게 이명박 대통령이 미리 알았
다는 점이다. 김인종 처장이 건의했다는 것은 핵심이 아니다. 한
국 국민 서울 세계 동아 한겨레가 썼는데 다 제목이‘이명박 대
통령이 직접 지시했다’‘대통령이 사저를 오케이했다’는 것이다.
청와대 해명이 뒤집힌 것이다. 그동안 연합 기사는 대통령이

모르는 일이라고 했는데 김인종 기사를 보면 대통령이 알고 있
었다는 것이다. 또 대통령이 사저 부지를 방문했다는 인터뷰 내
용도 새로운 팩트였다.

■■사사측측 == 대통령이 당연히 알았고, 따라서 대통령 책임이라
는, 이런 부분이 청와대에서는 다 나온 얘기였다는 것이다. 또
동아일보의 경우 자기네 잡지인 신동아에 나온 기사임에도 불구
하고 토요일자엔 게재하지 않았다. 나중에 월요일자에 쓴 것이
다. 

■■노노측측 == 일반적인 상식으로, 또 청와대 출입기자들이야 그렇
게 내부적으로 이해했을지 모른다. 하지만 대외에 기사로 알려진
것은 대통령은 몰랐다는 투였다. 그 점에서 김인종 인터뷰가 기
사로서 소재가 되는 것이다.

■■사사측측 == 이미 알려진 얘기라고 해서 초기 야간 상황에 늦었
고, 그 다음날 오전에 여야 공방으로 묶으려 했지만 안됐다. 상
당히 늦어진 것이 잘못됐다는 것은 인정한다. 그러나 이것이 과
연 새로운 내용인지는 한 번 평가해봐야 한다.

■

☞1면에이어


